04
09
728x90
반응형
6단계 이론

세상 모든 사람들은 6다리만 건너면 연결되어 있다는 이론이 있다. 그것을 우리는 '6단계 이론'이라고 부르며 쉽게 말해 '나'와 미국 대통령도 6단계 안으로 연결이 된다는 뜻이다. 이 연결에는 조건이 있는데 반드시 서로가 서로의 존재를 아는 상태여야 한다. 그렇다고 그냥 스쳐 지나가다가 본 사이도 해당되지 않는다. 최소한의 관계만 형성이 되어있다면 6단계 이론의 조건에 성립되는 것이다.


케빈 베이컨 게임

이 남자는 미국의 영화배우 '케빈 베이컨'이다. '케빈 베이컨'은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작품을 소화한 배우로 알려져 있는데 그만큼 할리우드에서 전설적이 배우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이 배우의 이름에 6단계 이론을 접목시킨 '케빈 베이컨 게임'이다.

 

사실 '케빈 베이컨 게임'은 본인이 만든 게 아니고 6단계 이론 제시 이후에 등장한 것인데 많은 사람들이 '케빈 베이컨 게임'이 원조이며 본인이 만든 것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다.

 

'케빈 베이컨 게임'의 최초 등장은 1994년 MTV에서 방송하던 한 TV쇼에서였다. 당시에 그 TV쇼 측으로 3명의 대학생이 편지를 보낸 것이 그 시작인데 그 편지에는 "우리 3명은 하나의 임무를 띠고 있는 사람들이고 그 임무는 케빈 베이컨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세상과 사실 케빈 베이컨은 신이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다." ??? 제작진은 장난으로 넘기지 않고 '케빈 베이컨'과 그 대학생 3명을 섭외해 함께 출연시켰다.

 

이들이 '케빈 베이컨'을 신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선보인 방법이 바로 '케빈 베이컨 게임'. 관객들이 실시간으로 아무 배우의 이름을 대면 그 배우와 '케빈 베이컨'이 몇 단계만에 연결되는지 줄곧 대답했고 이 게임은 미국 전역으로 퍼져 책까지 출간되는 인기를 보여주었다. 심지어 배우들의 이름을 보려고 영화가 끝나고 올라오는 크레딧까지 다 보고 나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그 예를 보여주겠다.


여기 어제 포스팅했던 <프레스티지>의 주인공, '휴 잭맨'이 있다. 이제 '휴 잭맨'을 시작으로 '케빈 베이컨'까지 도달하는 것이다.

 

'휴 잭맨'은 영화 <레미제라블>에서 '아만다 사이프리드'와 함께 출연했었다. 이렇게 '아만다 사이프리드'까지 가지를 친다.

 

그리고 '아만다 사이프리드' <더 히든>이라는 영화에서 '케빈 베이컨'과 함께 출연했다. 두 단계만에 도달했다. 이러면 '휴 잭맨'의 '케빈 베이컨 지수'는 (2)가 된다. 더 나아가서 <프레스티지>에 '휴 잭맨'과 함께 출연한 '크리스찬 베일'은 '케빈 베이컨 지수'가 (3)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더 짧은 경로가 있을 수도 있다.)

 

아무튼 이런 식으로 영화를 좋아하고 많이 알면 알수록 이 게임을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다. 이 게임을 더 발전시켜 감독까지 포함시키는 사람들도 종종 있다고 한다. 재밌으니까 예를 하나 더 들어보겠다.


우리나라 배우 '이정재'와도 연결이 될까? 사실 질문의 의미가 없다. 된다.

 

'이정재'<도둑들>에서 홍콩배우 '임달화'와 함께 출연했다.

 

그리고 '임달화'<툼 레이더 2 : 판도라의 상자>에서 '디몬 하운수'와 함께 출연했으며

 

'디몬 하운수'<엘리펀트 화이트>에서 '케빈 베이컨'과 연결된다. 좀 무섭다 이젠.

 

마무리

오늘은 '케빈 베이컨 게임'에 대해 알아보았다. 필자는 실제로 군대 훈련소에서 너무 심심한 나머지 동기와 걸으며 '케빈 베이컨 게임'을 했었다. 사실 이 게임을 그 동기에게 처음 알게 되었고 '케빈 베이컨 게임'을 응용해서 서로 다른 두 배우를 무작위로 정해 6다리로 잇는 게임을 했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독자들도 '케빈 베이컨'이 아니어도 좋으니 다양한 배우들로 심심할 때 해보는걸 추천한다.

 

 

The Oracle of Bacon

 

oracleofbacon.org

위의 사이트를 통해 '케빈 베이컨 게임'을 할 수도 있다. 이 역시 '케빈 베이컨'이 아니여도 다양한 배우의 이름을 입력해서 두 배우 사이의 '케빈 베이컨 지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감독도 추가할 수 있으니 재미로 들어갔다가 '이게 연결된다고?'라는 생각과 함께 소름 돋게 될 것이다.

 

추가로 덧붙이자면 '케빈 베이컨 게임'에도 6단계를 초과하는 수가 존재한다. 근데 아주 미미한 수준이라 웬만하면 6단계 안에는 다 들어온다. 대신 그것을 다 계산하려면 세상 모든 영화들을 꿰고 있어야 된다. 게임은 게임일 뿐.

 

그는 진정 신인가

반응형
LI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