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30
728x90
반응형

 

 

 

 

 

 

 

 

 

 

반도(2020)

Peninsula

액션/드라마

2020.07.15. 개봉

116분/15세 이상 관람가

감독 연상호

주연 강동원, 이정현

 

 

 

 

 

 

 

 

 

 

 

 


<부산행>의 후속작으로 알려지며 2020년 한국영화의 기대작 중 하나였던 <반도>는 제작비 210억 원을 들여 제작했고 38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손익분기점인 250만 명을 넘겨내는 데 성공했다. 심지어 칸 영화제에도 초청받았는데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무산되었다. 이 영화는 어떤 영화일까.


앞서 설명했듯이 <반도>는 <부산행>의 후속작이다. 좀비 바이러스로부터 가장 안전했던 부산마저 창궐하게 되어 결국 바이러스로 뒤덮여버린 한반도가 배경이 되며 간략한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4년 전, 나라 전체를 휩쓸어버린 전대미문의 재난(<부산행>에 대한 내용)에서 가까스로 홍콩으로 탈출했던 ‘한정석’(강동원)과 그의 매형인 '구철민'(김도윤)은 바깥세상으로부터 철저히 고립된 반도에 다시 들어가야 하는 피할 수 없는 제안을 받는다. 제한시간 내에 지정된 트럭을 확보해 반도를 빠져나와야 하는 미션을 수행하던 중 인간성을 상실한 631부대와 4년 전보다 더욱 거세진 대규모 좀비 무리가 정석 일행을 습격한다. 절체절명의 순간, 폐허가 된 땅에서 살아남은 ‘민정’(이정현) 가족의 도움으로 위기를 가까스로 모면하고 이들과 함께 반도를 탈출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잡기로 한다.


일단 <부산행>을 안 보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독립된 스토리라인으로 진행된다. 기차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철저히 좀비 중심으로 진행되는 <부산행>과는 달리 폐허가 된 도시에서 인간성을 잃고 미쳐가는 사람들과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나아가려는 사람들 사이에서의 좀비는 그저 하나의 요소에 불과하다.


사실 도입부부터 인상을 찌푸렸다. 바이러스를 피해 홍콩으로 떠나는 배에 탑승하는 승객들. 같이 탑승해버린 감염자. 왜 탑승할 때 제대로 안보냐 으 뻔해

<부산행>과 비교했을 때 CG도 발전했고 특히 폐허가 된 한반도의 모습은 굉장히 표현을 잘 해냈다. 하지만 한국영화의 문제를 그대로 쫓는 문제들이 여럿 보이기 시작하면서 이 영화에 실망하기 시작했다. 먼저 각종 신파 요소들이다. <부산행>처럼 주인공의 주변인들이 감염이 되면서 소중한 사람들을 잃는 신파였다면 <반도>는 거의 하나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신파가 진행된다. 그런데 이것이 상당히 거북하게 느껴졌던 것은 쓸데없는 슬로 모션과 울라고 강요하는 듯한 음악이다. 게다가 이러한 장면이 마지막까지 자주 등장한다. 


그리고 CG도 문제다. 위에선 CG가 좋다고 했으나 걸리적거리는 부분도 당연히 있었다. 바로 카체이싱 장면이다. 차로 좀비들을 쳐내며 달리는 장면은 무언가 어색한 분위기를 풍겼는데 1.5배속 한 것 마냥 기이한 속도로 달리는 자동차, 거기에 치여 종이인형처럼 날아가는 좀비, 무리한 자동차 묘기들은 조금 보기가 거슬렸다. 분노의 질주인 줄

이외에도 미흡한 캐릭터 구축이나 아역배우들의 오글거리는 대사들("살고 싶으면 타요", "내가 또 나서야 되냐?"), 아직도 어색한 강동원의 연기까지 영화의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 투성이다.

 

특히 결말 부분에는 이 모든 게 다 들어가 있다.

 

 

아,

이 영화 최고의 업적은 '구교환'이라는 배우를 발견해냈다는 것이다. 상당히 훈훈한 마스크에 매력적인 캐릭터이다.

 

 

반도 (2020)

 

 

2 / 5

반응형
LIST
COMMENT